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함양여행 [일두고택] [개평마을]

살아가는 이야기/여행하기

by 꿈을 낚는사람 2023. 6. 20. 07:41

본문

728x90
728x90
SMALL

 

 

 

#개평마을 

개평이라는 지명은 두 개울이 하나로 합쳐지는 지점에 마을이 위치해 '낄 개'자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마을앞에 넓은 들판이 펼쳐져 있어 

'개들' 이라고도 불렸다고 합니다. 

14세기 경주김씨와 하동정씨가 이곳에 와서 이주했고, 15세기에는 풍천노씨가 들어오면서 마을이 형성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풍천노씨와 하동정씨가 거주 하고있으며, 500년이 넘는 오랜역사가 있는 마을 입니다. 

 

#일두고택  #정여창고택

하절기는 9시 - 18시, 동절기는 9시 - 17시 관람이 가능한 시간입니다.

그외에는 숙박객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1705년 정여창의 생가 자리에 지어진 우후에 후손들이 의해서 여러번 중건된 곳입니다. 정형적인 형태로, 사랑채,안채,사당 등 12동(당초 17동)의 건물로 이루어진 곳입니다. 정문인 솟을대문을 지나치면, 눈 앞에는 사랑채가 보입니다. 사랑채는 ㄱ자 구조이며, 내루가 앞쪽으로 달린 전출 구조입니다. 내루는 구조가 간결하고 소박한 난간과 추녀를 받치는 활주를 세우고 가늘고 긴 석주를 초석으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사랑채 옆으로 나 있는 길은 안사랑채가 보입니다. 그리고 안쪽에는 안채가 있습니다. 

문헌세가(文獻世家), 충효절의(忠孝節義), 백세청풍(白世淸風)등을 써붙인 사랑채는 전퇴가 있으며 높직한 댓돌 위에 세워져 있다. 사랑채 옆의 일각문을 거쳐 안채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 일각문을 들어서면 또 한번 중문을 통과해야 한다.

남향한 一字형의 큼직한 안채는 경북지방의 폐쇄적인 공간과는 달리 개방적으로 분할되어 집이 밝고 화사하다.안채 좌측으로는 아래채가 있고, 뒤편으로는 가묘(家廟), 안사랑채가 따로 있다. 옛 손길이 고스란히 베어 있는 세간들을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 정여창 고택은 양반가의 정갈한 기품이 가득하며, 정여창 고택의 유적 명칭은 지정 당시의 건물주 이름을 따서 '함양 일두고택'이라 한다. 특히 본 가옥은 TV드라마 '토지'의 촬영 장소로 이용되면서부터 널리 알려져 많은 문화유적 탐방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 함양군 문화관광 일두고택 중에서 -

솟을대문은 5개의 정려편액이 설치된 홍살문이 덧대어져 있습니다. 

사랑채는 보통 가장이 머물던 곳입니다. 그리고 손님을 접객을 하는 곳입니다. 

안사랑채는 며느리에게 안채를 물려준 윗대 안방 마님이 머물던 곳입니다. 

안채는 여성들의 생활공간이며, 부인과 자녀들이 머물던 곳입니다. 

행랑채는 집안일을 돌보던 사람들이 거주하거나 과객들이 머물기도 합니다. 

#함양드라마촬영지

1987년 kBS 토지 / 2003년 MBC 다모 / 2017년 KBS 1박2일 / 2018년 tvn 미스터션샤인 / 2019년 tvn 왕이된 남자 등이 나왔던 곳입니다.

#일두고택숙박

이곳은 숙바도 가능합니다. 숙박은 사랑채(방3,대청1,누마루1), 안사랑채(2칸 방, 대청마루), 행랑채(방1)가 숙박을 가능한 곳입니다. 


일두고택을 제외한 나머지 오담고택, 풍천노씨 대종가, 노참댁고가, 하동정씨 고택 등은 사람이 살고있는 흔적이 있거나 실제 거주 하셔서 안으로 들어거진 못하고 문앞에서 구경하고 촬영을 했습니다. 입구에서 들어가보니 사람이 살고 있는 흔적이 있는 곳이어서 바로 나오게되었습니다. 

 

#오담고택(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사랑채는 1838년, 안채가 1840년에 건립되었으며, 안채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규모의 전.후 툇집으로 자연석을 3~4단 쌓아 기단을 만들고 그 위에 초석을 놓고 기둥을 세웠는데 기둥은 모두 방주이며 약한 민흘림입니다. 사랑채는 정면 4칸, 측면 2칸인 홑처마 맞배지붕이고 이 몸채의양측면에 0.5칸씩 툇간을 더하였고 지붕은 가섭지붕으로 마감하였습니다. 그리고 이곳에 대문채는 멸실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풍천노씨 대종가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풍천노씨 대종가는 송재 노숙동이 경상남도 창원에서 처가인 개평마을에 이거하여 건립된 주택이라고 합니다. 안채에 보면 종도리 하부의 장여예 적힌 공자탄신2376 일는 기록이 있는데 이 기록에 의해서 1824년에 건립되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총 3 영역이 있습니다.

안채영역과 사랑채영역 그리고 가묘 영역이 있는데, 안채영역은 곳간채와 아래채가 튼 ㄷ자형으로 배칭되었어요. 

안채는 정면 4칸, 측면2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이며 기와는 한식기와를 사용하고 맥새를 사용하지 않고 백색 아귀토로 마감했습니다. 사랑채는 사랑채와 맞은면에 대문채 =자형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사랑채는 정면 4칸, 측면 1.5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입니다. 공포 양식은 정면과 정면 툇간 부분에만 소로수장집이며 나머지는 장여수장집 입니다. 


 #하동정씨고택(경상남도 문화재자료)

1880년에 건립된 주택으로 풍천노씨가 처음 지었으나 최근에 하동정씨 종가에 매매되어 하동정씨 고가가 되었습니다. 안채는 정면 6칸, 측면 2칸의 홑처마 맞배지붕이며 초석은 자연 초석, 기둥은 모두사각형 기둥을 사용하였습니다. 지붕은 홑처마 맞배지붕이고 기와는 한식기와를 사용하였지만 막새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작은 사랑채는 정면 3칸, 측면 1.5칸의 홑처마 우진각지붕이며, 기둥과 보의 결구는 간단한 장여수장으로 하였습니다. 


 

#노참판댁고가

호조참판에 추증된 노석규는 1746년에 이곳으로 이거하였습니다. 노석규가 이거한 시기를 보면 적어도 1745년경에는 건립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당, 안채, 사랑채, 대문채가 남북 축선상에 차례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안채는 정면 4칸, 측면 2칸, 홑처마 팔작지붕이며, 기와는 한식기와를 사용하였고, 막새를 사용하지 않고 아귀토로 마감하였습니다. 사랑채는 정면 4칸, 측면 1.5칸의 홑처마 우진각지붕이며, 사랑채의 지붕은 초가였지만 일본식기와로 바뀌었자만 현재는 한식기와로 교체되었다고 합니다. 사랑채는 정면 4칸, 측면 1.5 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입니다. 가묘는 정면 1칸, 측면 1.5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입니다. 

 

 


함양당일치기 여행일정

 

 

함양여행일정

오늘의 여행지는 함양입니다.  #함양 #함양여행 #함양여행일정 #상림공원 함양군 함양읍 운임리 354-1 천연기념물 제154호 최치원이 이곳 천령군의 태수로 계시면서 조성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

geonypapa.blogspot.com

 

728x90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