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도여행 아이랑 갈만한 곳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공원

살아가는 이야기/여행하기

by 꿈을 낚는사람 2024. 6. 26. 13:29

본문

728x90
728x90
SMALL

 

#청도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공원

 

1926년 덕혜옹주가 이용한 1등 전망차를 1995년 대통령전용열차로 리모델링하여 이승만 대통령부터 박정희 대통령까지 이용했습니다. 

 

 

등록 문화제 제 419호 귀빈차 철도 박물관에 보존, 전시된 것을 그대로 재현했다고 합니다. 

 

 

 

현재 차량 안은 기관차 1량, 객차 1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쪽에는 집무실, 침실, 주방, 식당 등을 갖추고 있답니다. 

 

 

 

#신거역

1967년 신도마을과 근처의 5개 마을주민들이 철도청에 건의해서 만들어진 역입니다. 

역의 이름은 신도리와 거연리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역입니다. 

 

1988년 이용하는 승객의 감소로 인해서 철거되고, 2007년에는 완행열차까지 멈추게되었습니다. 현재는 당시의 역사와 대합실의 모습을 갖춘 신거역이 복원되었습니다. 

 

 

#신도정미소

 

신거역에서 나오면 바로 옆에 있습니다. 옛날 정미소의 모습을 재현하고 있답니다. 

 

 

 

1969년 신도마을 박종태 소유로 운영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989년 문닫았다가 2007년 청도군에서 신도정미소를 인수하여 그 당시의 내부 도정기계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청도실내전시관

2개층으로 구성되어있고, 5개의 전시실 과 2층 전시실이 있습니다. 새마을운동의 구상에서부터 시대별 별천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1전시관 

신도마을의 역사와 8차에 걸린 신도마을 "잘살기운동" 그리고 신도마을에서 태동하는 대한민국의 미래, 변화된 모습들을 전시하고 있답니다. 

 

 

농로개설, 가정꾸미기사업, 마을안길 넓히기, 부엌이랑 화장실 개량, 푸른마을가꾸기 사업 등의 모습을 기록에 남겨 놓은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2전시실,

그 당시의 마을 미니어쳐 모형, 신도마을이 부촌으로 발전해 가는 모습을 영상으르로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박정희 대통령과 신도마을의 역사적인 만남을 함께 보실 수 있어요. 그리고 그 당시의 사진들과 새마을운동회고록 등 다양한 기록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1970년 에서 79년 까지 3단계 걸친 새마을운동 전개, 1880년대 체제정비단계를 거치고 1990년대 자율확대단계까지 새마을운동의 성장과정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과정을 전시하는 전시실 입니다. 

 

 

4전시실

이곳은 새마을운동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수상내역을 소개하고, 풍각면 차산리의 홍영매, 각남면 옥산리의 곽영화 등 여성의 몸으로 새마을운동을 이끈 사례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당시의 기록들도 함께 있습니다. 

 

 

5전시실,

슬라이드로 볼수있도록 사진이 준비되어 있고, 새마을운동사, 대한공론사, 새마을 월간지 출판물, 새마을운동과 관련된 강종상패, 훈장, 표창, 그 당시 복장, 간행물 등 다양한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시면 세계가 주목하는 새마을운동, 청도에서 배우는 새마을운동정신, 세계로 뻗어나가는 새마을운동, 신도리를 찾은 사람들의 사진과 청도가 세계로 새마을운동의 꿈을 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만 더 올라가시면 테마파크가 나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터가 보입니다. 넓은편은 아니지만 아이들이놀기에는 충분한것 같아요. 그리고 그 뒤편에는 기억의벽( 1970년대 부터 지금까지의 활동사진) , 상징조형물(기억의벽 앞에는 담을 쌓는 모습, 퇴비증산운동 등 3개의 상징조형물), 실개천 빨래터( 옹기종기 모여 빨래하는 모습과 아이들이 물놀이하는 모습 재현) 이 있답니다. 

 

 

1960년대 농촌 주거형태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초가집 과 1970년대 저렴한 가격과 실용성으로 가장 많이 살았던 슬레이트집이 있습니다. 슬레이트집에는 옷장, 흑백TV, 전화기, 재봉틀 등 안방과 공부방 등이 재현한 공간이 있답니다. 

 

 

 

새마을학교는 2개 교실로 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1학년 1반은 7080 컨셉으로 새마을 교실, 철판패널, 책상, 뒤면에 다양한 그 당시의 물건으로 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1학년 2반은 50분에 1천원이고, 새마을체험센터와 뉴 새마을 체험센터로 되어 있습니다. 

 

 

 

마을안길정비, 옛날초가집, 새마을회관, 새마을금고, 통일벼이야기, 공동작업장, 점미가정,지붕개량운동, 부녀회 저축 등 그 시대의 다양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새마을구판장 #왕대포집

60 ~ 70년 마을 단위로 운영했던 구판장과 왕대포집 입니다. 구판장은 당시에 판매했던 주류, 문구, 식료품, 과일, 잡화 등 시대품을 볼 수 있고, 왕대포집은 서민이 즐겨 먹는 순대국, 꼼장어, 파전 등 안주와 먹거리, 소주를 판던 모습을 재현한 공간입니다. 

 

728x90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