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 친해지기>
그 두 번째 이야기
출애굽기하면 떠오르는 건 무엇일까?
애굽, 광야, 모세가 떠오를지 모른다.
이제부터 출애굽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출애굽(Exodus)은 ‘나간다’(going out)이라는 의미한다.
◈ 그럼, 출애굽기에 대해 내용을 정리 한다면,
기록연대 : BC1441 ~ 1300년 (책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더군요) 기자 : 모세 (창세기를 기록한 사람입니다) 종류 : 모세오경의 하나 실제 역사 사건을 전하는 이야기이다. 핵심 단어 : “구출”, “구속”, “계명” 기록 목적 :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 및 선민으로서의 성장 과정을 기록. 핵심 인물들 : 모세, 바로(애굽의 왕), 미리암(모세의 누이), 아론(모세의 형) 여호수아(모세의 후계자)
|
◈ 출애굽기에는 어떤 내용들이 있을까?
1장 1 ~ 22절 이스라엘 자손이 번성했으나 애굽
의 압제로 고통 받게 되어 하나님께 구원을 호소하다.
2장 1절 ~ 4장 31절 하나님께서 모세를 이스라엘의 구원자로 예비하시다.
5장 1절 ~ 6장 13절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극심 한 바로의 핍박을 받다.
6장 14 ~ 27절 이스라엘의 지도자인 모세와 아론의 계보를 밝히다.
15장 22절 ~ 18장 27절 출애굽 추 시내산까지의 경로의 밝히다.
19장 1절 ~ 24장 1절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주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게 하시다.
25장 1절 ~ 40장 38절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성막의 지침을 주어 계시된 에배처소에서 하나님을 섬기게 하다.
◈ 그럼, 출애굽기에는 어떤 인물들이 있을까?
인물로 보는 성경이야기
아론 (최초의 대제사장) ;모세와 미리암의 형제
모세의 대언자이며 뛰어난 능변가, 최초의 대제사장이며, 훌륭한 추종자이다. 우유 부단한 성격이 지도자로서의 약점이기도하다.
(출 32:1 ~ 6,21 ~ 24)
하나님의 명을 따라 광야로 나와 호렙산에서 모세를 만났으며(4:27), 모세의 대언자가 되었으며,(출 4 16, 7:1) 모세의 입이 되어 백성과 바로 앞에서 말을 하였다. 모세의 지팡이로 기적을 행했다.(출 4: 30/ 7: 9 ,10,19/ 8: 5,16)
그리고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홀과 함께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려줌으로 싸움을 승리했다.
(출 17:8~13)
시내산에서 여호와와 계약을 체결하는 의식에서 장로 70명과 함께 백성을 대표하였다. (출 24: 1~11) 하지만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받고 있는 동안 백성들이 아론에게 백성들이 자기들을 인도할 신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 했을때, 백성으로부터 금 패물을 모아 금송아지를 만들게 되었다. 이것이 아론의 가장 큰 실수였다. 또한 모세에게 자신의 죄를 인정하나 백성에게 책임을 돌렸다. (출 32:21~24)
아론은 최초의 대제사장이 되었다. 40년간 동안 직분을 행했다 (출 40; 1~11)
미리암(질투로 인해 심판받은 여선지)
미리암은 아론과 모세의 누이이다.
‘슬픔과 배반’의 의미가 있다.
그녀는 독신으로 지냈으며, 이스라엘의 여 선지자이며, 최초의 찬송시를 쓴 여인이다. 하지만
그녀는 모세의 권위를 질투 하였고, 공개적으로 모세의 지도권을 비난하기도 했다.
그녀는 나일강 하숫가에서 아기 모세를 지켰으며, 동생을 발견하고 당황해하는 공주에게 생모를 유모 주선하였다. 열 두어살 난 그녀의 지혜로 모세는 생명을 구하였고, 히브리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출 2:4 ~10)
그녀는 동생들과 더불어 하나님께 선택되어 히브리인의 지도자가 되었다. 출애굽하여 홍해를 건넌 후, 여인들을 지휘하여 소고로 춤추며 찬송하였다.(출 15:20,21) 뛰어난 시인으로 승리를 노래했고, 모세의 노래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훌륭한 찬송가가 되었다. 출애굽기에서는 그의 내용은 여기까지이다.
모세(최초의 선지자)
레위 지파 출신이며, 바로의 딸 하트셉수트의 양자이다(출 2;9)
그는 온유하고 사욕이 없이 청렴했다(민 12:3)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어 낸 위대한 지도자이며, 최초의 선지자이다. 그리고 그는 모세 오경의 저자이기도 하며, 율법 부여자이다.
하지만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사건으로 인해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움으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는 못한 인물이다.
출생 당시 히브리 사내아이가 출생하면 죽이라는 바로의 칙령이 내려있었다.(출 1: 10,16)
바로의 딸에 의해 양자가 되었다. 40세 때 애족심으로 애굽인을 살했으나,(출 2:1 ~14) 동족에 의해서 탄로가 났다. 그리고 그는 바로의 낯을 피해 미디안 땅으로 도주 하였고(출2:15), 그의 망명생활은 시작되었다. 그 와중에 제사장 이드로의 딸과 결혼하였고(출 2:16 ~21) 장인의 양을 치며 살다가(출3:1) 호렙산에서 소명 받았다. (출 3:1 ~ 4: 17) 그는 언변에 자신이 없었고, 다른 사람 택하길 구하였고, 백성들의 불신임에 염려했다. 하지만 하나님의 동행과 협조자를 약속 받았다. 여기에서 그 협조자가 바로 아론이다.
애굽으로 돌아가서(출 4: 29~ 12;30) 백성을 향해 구원을 선포하고, 바로의 저항에 대해 열 가지 재앙을 내렸다. 그리고 출애굽하여 시내산에 도착했고(출 12:37~19:2) 그 와중에 애굽 군대의 추격도 받고, 백성들의 원망도 듣게 되었을때,‘홍해’가 갈라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르비딤에서 하나님을 시험하며 다투는 백성 앞에서 호렙산 반석을 쳐서 물을 만들어 내기도했다. 아말렉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맛보았고, 시내산에서 십계명과 율법을 받았다(출 19; 3 ~ 40) 그리고 아론의 이야기에서 언급했듯이 금송아지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여기까지가 출애굽에서의 모세의 이야기이다.
여호수아(약속의 땅을 정복한 지도자)
‘눈’의 아들로서 에브라임 지파에 속했다. 처음에는 ‘호세아’라 부르다가 모세가‘여호와‘ 의 이름을 첨가하여 ’여호수아‘라고 부르게 되었다. 여호수아는 겸손한자이며, 강한 신앙의 소유자이고, 자기 소명에 충실한자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빈틈없는 군사 전략을 보여 주었다.
출애굽기에서 그는 애굽에서 탈출한 이스라엘인들을 군사로 훈련시켰다. 그리고 아말렉 군대와의 격전을 지휘하여 빛나는 공훈을 세웠다.
그리고 그는 모세와 함께 시내산으로 올라 갈수 있는 유일한 특권을 소유했다. 모세의 육신적 필요들을 돌보는 일을 했다.
(출 24:13, 32:17)
모세 이야기는 출애굽기 뿐만 아니라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까지 나오며, 여호수아의 이야기는 출애굽기에서 여호수아까지 그의 이야기가 나온다.
숫자 문답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계명은 몇 가지 인가? 10가지
이스라엘이 광야를 방황한 기간은? 40년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 수는?
60만명, 여자와 아이들까지 세면, 거의 200만명에 이를 것임
애굽에 내려진 재앙은 몇가지?
10가지
그 10가지 재앙을 나열한다면?
물이 피로 변함, 개구리, 이(흡혈 기생충), 우글거리는 파리, 악질, 독종, 우박과 불, 메뚜기
,3일간의 흑암, 장자의 죽음
발췌 내용:
하루만에 꿰뚫는 성경관통
라이프 성경
2군데에서 자료를 정리한 내용입니다.